인천시 제물포르네상스 내용 (내항, 제2공항철도, 인천3호선, 제4경인고속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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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산/교통망분석

인천시 제물포르네상스 내용 (내항, 제2공항철도, 인천3호선, 제4경인고속 등)

by 레버노트 2024. 2. 7.

목차

     

    1. 제물포르네상스 현황

    제물포르네상스 개요

     

    제물포르네상스
    출처 : 경향신문(23.12.19)

    유정복 인천시장은 23년 12월 19일에 중구 상상플랫폼에서 제물포 르네상스 마스터플랜 보고회를 열었습니다. 제물포르네상스는 중·동구 원도심을 문화와 관광, 산업이 융합된 사람 중심의 원도심으로 재창조하기 위해 원도심, 문화‧관광, 산업경제, 내항 개발 등 4개 분야로 추진된다고 합니다.
     
    제물포 르네상스의 핵심은 1883년 인천항 개항지인 제물포를 중심으로 노후화된 원도심을 개발하여 원도심과 신도시 간 불균형 격차를 줄이는 것입니다. 1974년 개장한 인천 내항은 신항과 북항 등 인천의 다른 항만 개발이 본격화하면서 물동량이 점차 줄어들어 쇠퇴의 길로 접어들었습니다.
     
    그리고 내항 주변 주민들이 항만물류시설 가동에 따른 소음·분진 피해를 호소하고 있어 내항 기능 조정과 주변 원도심을 하나로 묶는 재개발의 필요성이 계속 제기되어 왔습니다.

     

     

    경제자유구역 추진

    인천시는 제물포르네상스 사업과 관련하여 내항 일원 ‘제물포 경제자유구역’ 지정도 함께 추진한다고 합니다.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가칭 ‘제물포 경제자유구역 지정·개발계획 수립 용역을 진행 중이며, 현재 추진 중인 제물포르네상스 용역과 긴밀하게 연계돼 진행된다고 합니다.
     
     
     

    인천내항 개발

    인천시 내항 개발
    출처 : 경기신문(23.08.26)

    내항 재개발사업은 현재 국가가 주도하고 있으나, 사업이 계속 지연되고 있는 만큼 속도감 있는 사업 추진을 위해 인천시 주도의 사업 구조로 전환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내항 일원을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해 개발에도 속도를 낸다는 구상입니다. 내항 개발은 주변 지역 개발계획과 연계해 수변문화공간도 추가하는 것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1단계 사업으로 1·8 부두를 개항역사와 랜드마크 지구로 지정해 신속히 착공하고, 2단계인 2·3·6 부두는 문화관광·체험지구, 4·5·7 부두는 산업과 주거가 연계된 산업혁신지구로 개발될 수 있도록 관련 협의를 추진할 계획입니다.
     

    오큘러스타워

    출처 : 경향신문(23.12.19)

    위 이미지는 중구 자유공원에 세워질 오큘러스타워 조감도입니다. 제물포 르네상스 마스터플랜에서 제시한 오큘러스타워는 지역 랜드마크 시설의 기초단계 컨셉을 표현한 것입니다. 우리나라 최초의 등대인 팔미도 등대와 인천기상대 등을 기본 컨셉으로 제물포의 과거·현재·미래를 바라보는 오큘러스를 표현하고 있다고 합니다.
     

    문화·관광

    문화‧관광 분야는 원도심의 문화‧관광자원을 새롭게 업그레이드하는 것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원도심의 잘 알려지지 않은 콘텐츠를 발굴하고, 해양 수변공간을 활용한 축제와 이벤트를 개최하는 한편, 숲길·바람길·산책길 등 녹지축을 조성해 관광명소로 조성할 것이라고 합니다. 
     

    산업·경제

    산업‧경제 분야에서는 도시재생혁신지구 지정, 원도심 스마트시티 조성, 도심항공교통(UAM)을 비롯한 미래 첨단산업 유치 등을 통해 원도심 산업생태계의 혁신을 꾀하고, 청년창업 공간 조성을 통해 청년세대의 꿈과 인천의 미래 성장동력을 창출하는 기반을 마련해 나갈 것이라고 합니다.
     

     

    교통망·지하철 개발

    교통망 지하철 개발
    출처 : 인천투데이(23.04.03)

    제물포르네상스 중에서 원도심 마스터플랜에 따르면 교통망 정비를 우선으로 실시할 것이라고 합니다. 경인전철 지하화,  제4연륙교, 제4경인고속도로 등의 철도·도로망을 추진하여 사통팔달의 교통망으로 10분 생활권을 구축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경인전철 지하화

    국토부가 24년 1월 25일에 도로와 철도를 지하화하고 도로·철도 토지와 인접 지역 상부를 공간 개발하는 사업 계획을 밝히면서 경인고속도로와 경인전철1호선 지하화에도 속도가 붙을 것으로 전망된다고 합니다.
     

    제2공항철도

    제2공항철도(인천공항발KTX)는 사업 재기획으로 제5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 반영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제4경인고속도로와 연계하여 진행될 가능성도 큽니다.
     

    제4경인고속도로

    원도심 도로확충을 위해 원도심 지역과 제물포르네상스 프로젝트에 따른 통행여건 변화에 맞춰 접근성 개선을 위해 민간투자사업으로 제안된 제4경인 고속화도로(서구 가좌 IC~구로 오류 IC) 기점을 원도심지역으로 변경하는 등 면밀히 검토하고 있다고 합니다. 제4연륙교와 함께 진행될 가능성도 있다고 합니다.
     

    제4연륙교

    제4연륙교는 인천 내륙과 영종도를 잇는 4번째 다리이며, 22년 12월 제물포르네상스 사업지인 중구·동구 원도심의 접근성 개선을 강조하며 필요성이 제기됐습니다. 현재 월미도와 영종하늘도시 구읍나루터 사이로 제4연륙교 건설이 검토되고 있습니다.
     

    월판선 인천역 연장

    월판선 인천역 연장은 시행 중인 월판선 사업계획에 포함해 국가사업으로 추진합니다. 월판선은 현재 옥련동 송도역까지 공사를 진행 중이며, 2029년쯤 개통될 것이라고 합니다.
     

    인천3호선(순환선)

    인천 순환3호선은 경제성 향상방안을 강구해 제2차 인천 도시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부평연안부두선

    부평연안부두선(트램)은 사업 재기획으로 예비타당성조사를 신청하고 경인전철 지하화는 지하화 방안, 상부 토지와 연선지역 재생마스터플랜 수립 등 추진전략을 마련할 것이라고 합니다.
     

    숭인지하차도

    또한, 원도심지역 교통정체·매연·소음 등 해소를 위한 숭인지하차도 건설사업은 오는 2025년 준공을 목표로 추진합니다.
     

     

    동인천·인천역 개발

    중·동구 원도심 활성화를 위하여 행정체제 개편으로 신설될 제물포구 신청사를 비롯하여, 핵심거점사업으로 동인천역·인천역 복합개발사업 등을 추진합니다. 동인천역을 행정·교통·재생의 통합거점으로 재탄생시킬 예정이라고 합니다.
     

     

     

     

    2. 포스팅을 마치며

    제물포르네상스 1단계는 2026년까지 경제자유구역 지정, 내항 1·8 부두 개발, 인천역·동인천역 복합개발 등을 추진하는 것입니다. 2단계는 2030년까지 내항 2·3·6 부두와 큐브 개발 등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마지막 3단계는 2040년까지 신설 철도망, 마리나 시설, 산업혁신밸리 등을 구축해 제물포르네상스 프로젝트를 완성하는 것입니다.
     
    제물포르네상스 교통망 구축계획을 차질 없이 실행되어 원도심과 신도시 간 균형발전되고, 한국 근대화를 이끈 원도심과 옛 제물포를 문화와 관광, 산업이 함께 융합하는 새로운 미래도시로 재탄생될 수 있기를 기대해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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