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공항·영종도 제3연륙교 현황 (개통시기·이용요금·전망대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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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산/교통망분석

인천공항·영종도 제3연륙교 현황 (개통시기·이용요금·전망대 등)

by 레버노트 2024. 2. 5.

목차

     

    제3연륙교 위치
    출처 : 경인일보(22.12.16)

     
    이번 포스팅에서는 인천공항·영종도를 잇는 제3연륙교 현황(개통시기·요금·전망대 등)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1. 제3연륙교 현황

    제3연륙교
    출처 : 노컷뉴스(23.12.07)

    제3연륙교는 인천 육지와 영종도·인천국제공항을 연결하는 세 번째 해상교량입니다. 총사업비는 6천500억 원이 투입되고, 길이 4.68㎞에 폭 30m(왕복 6차로, 자전거도로, 보도 포함) 규모로 20년 12월 22일에 착공을 시작했습니다. 

     

    제3연륙교 전망대

    제3연륙교 전망대
    출처 : 인천in(23.02.02)

    교량 가운데 주탑에는 180m 높이의 세계에서 가장 높은 교량 전망대가 설치되는데, 인천시와 인천경제청은 제3연륙교를 런던 타워브리지나 시드니 하버브리지와 같은 세계적인 관광명소로 조성한다는 구상입니다. 이와 함께 제3연륙교는 다른 연륙교에는 없는 보도와 자전거도로를 설치하여 관광명소로 조성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제3연륙교 개통시기

    24년 1월 26일 연합뉴스 기사에 따르면, 인천시·인천경제자유구역청에 확인해 본 결과, 제3연륙교의 영종도 측 공사 구간인 1공구와 청라국제도시 측 구간인 2공구의 전체 공정률은 43%를 기록하고 있다고 합니다.
     
    1·2공구 모두 2021년 말 착공 이후 교량 주탑부 하부 시공과 말뚝 굴착·타설 등을 마치고, 현재는 주탑·접속교 교각 구조물 공사 등을 진행 중이며, 올해 12월까지는 공정을 78%까지 끌어올리고 2025년 말 개통을 예상한다고 합니다.
     
    인천시는 24년 6월까지 제3연륙교 통행료 심의 절차와 조례 제정, 교량 명칭 확정 등을 마치고 본격적인 개통 준비에 들어갈 방침이라고 합니다.
     


     

    제3연륙교 요금

    인천시는 제3연륙교 개통 이후 감소하게 될 영종·인천대교 통행료 수입을 각 운영사에 보상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상 재원 마련과 교량 유지·관리비 확보 차원에서 일반 차량은 최소한 인천대교 수준(승용차 기준 2천 원) 이상의 통행료를 받고, 영종 주민은 무료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이 가장 유력할 전망이라고 합니다.
     
    정부는 현재 승용차 기준 5천500원인 인천대교 통행료를 내년 말까지 2천 원으로 낮추는 방안을 추진 중이라고 합니다. 인천시가 영종대교·인천대교에 지급하는 보상 비용이 늘어날 경우에는 제3연륙교 통행료 수준은 2천 원보다 조금 더 높아질 것을 예상하고 있다고 합니다.
     

     

     

     

    2. 포스팅을 마치며

    제3연륙교가 개통되면 영종국제도시의 정주여건 개선, 수도권 서부권역의 균형발전, 인천경제자유구역(영종~청라) 활성화 등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그리고 엣지워크, 집라인, 하늘자전거 등 다양한 시설 도입도 검토되고 있어 영종도시의 친수·관광적 요소와 어우러지는 특색을 갖춘 인천의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인천공항·영종도 제4연륙교 향후 가능성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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