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공항철도 현황 (노선, 정차역, KTX송도역, 제5차 국가철도망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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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산/교통망분석

제2공항철도 현황 (노선, 정차역, KTX송도역, 제5차 국가철도망계획)

by 레버노트 2024. 1. 24.

목차

     
    인천광역시는 현재 인천발 KTX를 비롯해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제2 경인선, 제2공항철도 등 많은 철도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제2공항철도 현황(노선, 정차역, 송도역 KTX 연계 등)을 알려드리고, 제5차 국가철도망계획(2026년~ 2035년까지 10년 단위 계획)에 반영될 수 있을지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제2공항철도 노선

    제2공항철도 노선

    제2공항철도 노선
    출처 : 인투TV

    제2공항철도는 수인분당선 숭의역~인천역~(가칭) 영종하늘도시역~공항화물청사(공항철도) 역까지 길이 16.7km와 정거장 2개를 신설하는 사업으로, 추정 사업비는 약 1조 7349억 원이 들어간다고 합니다.
     
    현재 단절구간인 수인분당선과 월곶판교선(경강선), 경부/호남 고속선 등을 인천공항으로 연결하여 공항접근 철도서비스 수혜지역을 확대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송도역 KTX 연계

    송도역 KTX 연계
    출처 : ch B tv 인천

    현재 인천발 KTX는 2025년에, 경강선 KTX는 2028년에 개통될 예정입니다. 이 두 KTX 노선을 제2공항철도로 인천국제공항과 연결하게 되면, 인천공항에서 전국 곳곳을 잇는 KTX 노선을 완성할 수 있게 됩니다.
     
     

    송도역KTX 연계
    출처 : 인투TV

    인천발 KTX 노선과 제2공항철도가 이어지면 인천공항, 인천역, 송도역, 월곶역, 초지역, 어천역을 지나 천안아산까지 갈 수 있으므로 남부 주요 대도시(부산광역시, 광주광역시)까지  빠른 속도(2~3시간대)로 이동이 가능하게 됩니다.
     
     

    송도역KTX 연계
    출처 : 인투TV

    또한 경강선 KTX 노선과 제2공항철도가 이어지면 인천공항, 인천역, 송도역, 월곶역, 광명역을 지나 판교역까지 갈 수 있으므로 강원도 강릉시까지 빠른 속도(2시간대)로 이동이 가능하게 됩니다.

     

    제5차 국가철도망계획

    국토부는 국가 균형 발전을 위한 제5차 국가철도망계획 수립을 위 연구 용역을 23년 6월 26일 발주했다고 하며, 오는 2026년 7월에 최종 확정될 예정으로, 2024년 1월부터 국토부는 전국 지자체를 대상으로 철도망 구축 사업 접수를 시작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당초 2026년 발표할 예정이었지만, 1년 이상 빨리 수립할 방침이라고 합니다.

     

    인천시는 23년 4월 26일부터 제2공항철도 사업 재기획 용역에 추가로 착수했다고 합니다. 이 용역은 제2공항철도의 경제성(현재 B/C 0.75) 향상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며, 용역비 약 2억 원은 인천시와 인천국제공항공사가 절반씩 부담해서 진행하고 있고, 용역기간은 2024년 4월까지라고 합니다. 
     
    2022년에 윤석열 대통령 대선 공약으로 포함되어 재추진 동력을 확보했으며, 인천시는 현재 최적의 사업계획을 마련하고 있고, 2024년 상반기에 재기획 용역이 끝나게 되면, 국토교통부에 제5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 반영을 건의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2. 포스팅을 마치며

    인천국제공항에서 부산광역시, 광주광역시, 강릉시 등 전국 주요 도시로 바로 이동할 수 있는 제2공항철도 사업은 반드시 제5차 국가철도망계획에 선정되어야 하며, 전국 어디서나 빠르게 KTX열차를 타고 인천공항을 갈 수 있는 시대가 빨리 오기를 기대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