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해선 노선 정리 (개통, 연장, 정차역, 노선도, 요금 등)
본문 바로가기
부동산/교통망분석

서해선 노선 정리 (개통, 연장, 정차역, 노선도, 요금 등)

by 레버노트 2024. 2. 3.

목차

     

    서해선
    출처 : 머니투데이(23.07.03)

    위 사진은 일산역~원시역 구간 개통이 완료되어 운행 중인 서해선 노선도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현재 시점까지 개통이 완료된 서해선 연장 노선들을 각 구간별(일산~대곡, 대곡~소사, 소사~원시)로 정리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1. 서해선 노선

    소사~원시 구간

    소사 원시 구간
    출처 : 국토일보(18.06.16)

    소사역에서 원시역까지 총 23.3km를 잇는 서해선 첫 구간은 2018년 6월 16일에 정식으로 개통했습니다. 이를 통해 경기도 시흥, 안산, 부천 등 수도권 서남부지역의 교통편의가 한 단계 업그레이드된 것으로 판단됩니다.

    이 구간은 총 12개 장차역으로 소사역, 소새울역, 시흥대야역, 신천역, 신현역, 시흥시청역, 시흥능곡역, 달미역, 선부역, 초지역, 원곡역, 원시역 등이 있습니다. 

     

    평일 출퇴근 땐 12분, 평시에는 20분 간격으로 운행되며, 소사역에서 원시까지 편도 소요시간은 32분이 걸린다고 합니다.

    환승역은 소사역, 초지역 등 2개 역이며, 소사역에서는 경인선(수도권전철 1호선)과 만나 인천, 구로, 서울역, 청량리 등으로 이동할 수 있고, 초지역에서는 과천·안산선(수도권 4호선)과 환승해 오이도, 금정, 사당, 명동 등으로 연결됩니다.

     

    그리고 현재 월곶판교선·신안산선 착공 후 공사가 진행 중인데, 서해선과 노선을 같이 쓰는 공용구간은  국제테마파크역(신설역)을 시작으로 시흥시청역까지입니다. 월곶판교선은 29년쯤 개통될 예정이고, 신안산선은 25년 6월쯤 개통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신안산선 노선도·정차역·개통시기·이용요금·향남연장 현황

    신안산선 복선전철 민간투자사업은 2018년에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및 2019년부터 착공을 시작하였고, 안산 한양대역에서 시흥과 광명을 거쳐 서울 여의도까지 이어지는 약 44km의 노선이며, 신안

    levertool.tistory.com

     

    월판선 정차역, 착공·개통 시기를 알아봅시다 (신안산선·경강선·수인선·KTX)

    1. 포스팅을 시작하며 월곶판교선 개요 월곶·판교 복선전철사업을 줄여서 월판선이라고 합니다. 월판선은 총 34.2km 길이로 사업비가 약 2조 3178억 원이 들어가는 수도권 남부의 매우 중요한 노

    levertool.tistory.com

     

    대곡~소사 구간

    대곡 소사 구간
    출처 : 나무위키

    서해선 대곡역~소사역 구간을 연장하는 복선전철 민간투자시설사업은 총 18.35km 구간이며, 23년 7월 1일에 추가 개통되었습니다.

     

    이 구간은 총 6개 정차역으로 대곡역, 능곡역, 김포공항역, 원종역, 부천종합운동장역, 소사역 등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 부천종합운동장역(7호선, GTX-B, GTX-D), 김포공항역(5호선, 9호선, 공항철도 등), 대곡역(3호선, GTX-A) 등 주요 광역철도 거점으로 환승 없이 이동할 수 있기 때문에 경기 서부·북부와 서울 접근성이 대폭 향상되었습니다.

     

    원래 안산에서 7002번 버스를 이용해 김포공항까지 이동할 경우 약 1시간 40분 이상 소요되지만, 대곡~소사구간 개통으로 안산시 서해선 구간(원시역~달미역)에서 김포공항역까지 40분대로 이동이 가능해졌습니다.

     

     

    일산~대곡 구간

    일산 대곡 구간
    출처 : 동아일보(23.08.25)

    경기도 고양시를 지나는 서해선 일산역∼대곡역 구간은 총 6.8km 구간이며, 23년 8월 26일 개통되었습니다. 이는 23년 7월에 개통된 서해선  소사역∼대곡역’ 구간이 연장된 것이며, 고양시(일산역)에서 경기 안산시(원시역)까지 열차를 갈아타지 않고 한 번에 이동할 수 있게 됐습니다. 

     

    이 구간은 총 5개 정차역으로 대곡역, 곡산역, 백마역, 풍산역, 일산역 등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 김포공항역(5·9호선)에서 환승한다면 여의도, 강남 지역을 빠르게 갈 수 있고, 부천종합운동장역(7호선)과 소사역(1호선)을 이용하면 부천, 인천 방향으로 가기도 편리합니다.

     

    서해선이 일산으로 연장되어 직장이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나 인천, 경기 부천·김포 방면인 일산 주민들의 출퇴근 시간이 크게 단축됐다고 합니다. 일산역에서 김포공항까지 20분, 소사역까지는 30분이면 갈 수 있다고 합니다.

     

     

    서해선 요금

    교통카드를 기준으로 기본요금이 1250원이고, 5km당 100원의 할증 요금이 붙습니다. 그리고 수도권 통합 환승 할인도 적용됩니다.

     

     

    2. 포스팅을 마치며

    서해선 연장으로 대곡역∼원시역 구간은 평일 기준으로 왕복 172회 운행하며, 이 중 약 왕복 62차례만 일산역∼대곡역 구간을 오가는데, 이는 일산역∼대곡역 구간이 경의중앙선과 같은 선로를 사용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앞으로 파주·홍성·목포 등 지역에도 서해선이 추가로 연결될 계획이라고 합니다. 서해선 추가 연장이 모두 완료되면, 신안산선, 인천발 KTX, 월곶판교선, GTX-C 상록수역 연장 등 여러 가치가 큰 노선들의 개통과 함께 수도권·서남부 지역 최고의 광역교통망이 형성되어 지방 발전에도 큰 역할을 하게 될 것입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앞으로 추가 연장되는 서해선 노선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교통망/재개발/임대업/부동산] 단톡방 초대합니다.

     

    부동산 공부방

    #레버노트 #재개발 #재건축 #교통망 #지하철 #아파트 #임대사업 #분양 #지역

    open.kaka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