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안산선 노선도·정차역·개통시기·이용요금·향남연장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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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산/교통망분석

신안산선 노선도·정차역·개통시기·이용요금·향남연장 현황

by 레버노트 2024. 1. 28.

목차

     

    신안산선 복선전철 민간투자사업은 2018년에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및 2019년부터 착공을 시작하였고, 안산 한양대역에서 시흥과 광명을 거쳐 서울 여의도까지 이어지는 약 44km의 노선이며, 신안산선 복선전철은 지하 40m 이하 대심도에 건설해 최대 110㎞/h로 운행하는 광역철도입니다.

     

    개통되면 안산에서 여의도까지 소요 시간을 100분에서 최대 25분으로 줄여(이동시간 50~75% 감소) 수도권 서남부지역 주민들의 대중교통 여건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되는 사업입니다. 또한 신안산선이 향남까지 연장되면 향남에서 여의도까지 환승 없이 50분대에 갈 수 있다고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신안산선 노선도·정차역·개통시기·이용요금·향남연장 등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1. 신안산선 현황

    노선도

    신안산선
    출처 : 연합뉴스(220413)

    신안산선은 1단계 및 2단계로 구분됩니다. 1단계 구간은 안산 한양대역에서 시흥과 광명을 거쳐 서울 여의도까지 이어지는 노선과 국제테마파크역에서 시흥시청역을 지나 광명역으로 들어가는 노선 등 2개로 구성돼 있습니다.

     

    그리고 2단계 구간은 여의도에서 서울역까지 연장하는 구간입니다. 추가로 남쪽으로 확장하는 향남연장 노선을 2023년부터 화성시가 추진하고 있습니다.

     

     

    정차역

    신안산선 기본구간은 한양대역을 시작으로 호수역, 중앙역, 성포역, 장하역, 목감역, 광명역, 석수역, 시흥사거리역, 독산역, 구로디지털단지역, 대림사거리역, 신풍역, 도림사거리역, 영등포역, 여의도역 등이 있습니다.

     

    소사원시선 공용구간은 국제테마파크역(신설역)을 시작으로 원시역, 원곡역, 선부역, 달미역, 시흥시청역입니다. 그리고 신안산선과 만나는 매화역부터 학온역을 지나 광명역에서 다시 신안산선 기본 구간과 만나게 됩니다. 

     

    신안산선 2단계 구간인 서울역도 있으며, 나중에 서남부 향남까지 연장하는 신안산선 노선을 만들게 되면 향남역, 남양(화성시청)역, 송산역 등 3개 역이 추가로 생길 것입니다.

     

    신안산선의 경우 서울 4호선, 수인분당선, 서해선, 서울 1호선, 월곶판교선, KTX, 서울 2호선, 서울 7호선, 서울 5호선, 서울 9호선 등 다양한 철도 노선들과 연결되어 서울뿐만 아니라 인천, 수도권 어디로든 빠르게 이동이 가능하게 될 것 같습니다.

     

     

    개통시기

    24년 1월 11일 김윤상 기획재정부 2 차관은 신안산선 복선전철의 적기 개통을 당부했고, 정부는 건설투자 활성화를 위해 민간투자사업의 집행 규모를 확대할 방침이라고 합니다.

     

    경강선KTX(2027년 개통)와 시흥시청역에서 환승하는 서해선(신안산선 공용) 구간은 2024년 중순 개통이 목표이고, 신안산선 개통시기(2단계 서울역, 서남부 향남 연장 제외)는 2025년 6월쯤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동시간

    안산에서 여의도까지 30분대로 이동이 가능하게 되어, 서울도심과 수도권 서남부 지역을 빠르게 이어주는 아주 효율적인 노선입니다.

     

    안산중앙역에서 여의도역까지 25분에 갈 수 있고, 시흥시청역에서 출발할 경우에도 여의도역까지 약 25분 정도면 도착할 뿐만 아니라, 서울 주요 업무지구인 광화문까지도 환승 한 번에 40분 걸려 갈 수 있게 된다고 합니다.

     

    서울 서북부와 경기 서남부를 빠르게 연결해 주기 때문에 신안산선을 황금노선이라 불리기도 합니다

     

     

    이용요금

    신안산선의 이용요금은 2,100원 대로 예상되고 있는 점도 참고 바랍니다. 최근에 1월 25일에 민생토론회에서 정부가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발표한 광역급행철도(GTX)보다 신안산선이 속도는 조금 더 느리지만, 이용요금은 GTX보다 신안산선이 상대적으로 저렴합니다.

     

     

     

     

    2. 향남 연장

    신안산선 향남 연장
    출처 : 화성시

    2025년 6월 개통 목표인 신안산선 중 시흥시청역~광명역 구간은 경강선과 노선을 공유하는 것으로 설계되어 있고, 시흥시청역부터~송산역~향남역 구간은 서해선 구간인데, 화성시가 향남역까지 신안산선 추가 노선 연장을 적극 추진하고 있습니다.  나중에 생길 정차역은 향남역, 남양(화성시청)역, 송산역 등 3개 역이 추가로 생길 것이라고 합니다.

     

    노선이 향남까지 연장되면 화성 서부지역에서 여의도까지는 50분대 이동이 가능해지며, 서남부 서해선까지 추가로 개통되면 신안산선과 연계해 홍성역에서 여의도역까지 74분(현재 130분)으로 단축시키고, KTX와 연계해 홍성역에서 용산역까지 45분 만에 이동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합니다.

     

    또한, 국토교통부는 경기도 화성시가 시행했던 사전 타당성조사를 검증하는 신안산선 향남연장 운영 타당성 검증 용역의 결과를 2022년 7월에 발표했는데, 신안산선 향남연장 사업의 비용대비편익(B/C값)이 1.0 이상으로 나와 경제성이 있다고 합니다.

     

    국토부는 2023년 12월에 화성시가 건의한 신안산선 향남 연장 계획을 승인한 바 있고, 화성시는 신안산선 향남 연장 노선에 대한 개통 목표를 2027년 말로 잡았습니다. 시흥 노선이 연장되면 향남역에서 여의도역까지 환승 없이 50분대에 갈 수 있다고 합니다.

     

     

     

     

    3. 포스팅을 마치며

    신안산선은 경기 남부권의 획기적인 발전을 이끌 노선입니다. 또한, 구간별로 환승되는 역들도 있어 이동폭과 생활 반경도 넓어지며 지역적인 가치상승도 기대됩니다.

     

    또한, 향남까지 연장이 되면 신안산선이 새로운 서해안 철도축이 될 것 같습니다. 송산과 남양, 향남 일대에서 대규모 택지개발이 진행되면서 광역교통 수요가 커지고 있기 때문에 교통에서 소외된 지역 발전을 위해서도 반드시 필요한 노선인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