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포스팅을 시작하며
월곶판교선 개요
월곶·판교 복선전철사업을 줄여서 월판선이라고 합니다. 월판선은 총 34.2km 길이로 사업비가 약 2조 3178억 원이 들어가는 수도권 남부의 매우 중요한 노선이며, 월판선이 개통되면 수인선·월판선·신안산선·경강선이 서로 연결됩니다.
수인선 공용 구간인 송도역부터 시작하여 판교역까지 이어지는 월곶판교선이 개통하게 되면, 판교역에서 경강선과 연결되어 송도역에서 강릉역까지 선로를 공유하여 인천에서 강원도까지 경전철 또는 KTX 열차를 타고 약 1시간 50분 만에 빠르게 이동이 가능하게 됩니다.
지하철 속도 비교
1호선 | 29.3km/h |
2호선 | 33.7km/h |
3호선 | 34.9km/h |
4호선 | 35.9km/h |
5호선 | 32.6km/h |
6호선 | 30.4km/h |
7호선 | 33.6km/h |
8호선 | 33.7km/h |
9호선 | 30.0km/h (급행 46.8km/h) |
월판선 | 71.0km/h (급행 107.7km/h) |
월곶판교선 전철의 가장 큰 장점은 빠른 속도입니다. 평균 속도가 9호선 열차의 평균속도보다 1.5배 빠른 71km/h로 기존 오래된 지하철보다 빠른 편이며, 시속 107.7km/h로 달리는 중·고속 열차도 운행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월곶판교선(송도 ~ 판교역) 정차역과 착공·개통 시기가 언제인지 말씀드리겠습니다.
2. 월곶판교선 정보
노선 정차역
송도역(급행)부터 시작하는 수인선 공용구간을 제외하고, 월곶판교선은 월곶역·장곡역·시흥시청역(급행)·매화역·광명역(급행)·만안역·안양역·안양운동장역·인덕원역(급행)·청계역·서판교역·판교역(급행) 이렇게 총 12개 신설역으로 계획되어 있습니다.
처음에는 인천부터 광명까지만 연결할 예정이었으나 종점이 판교로 연장되었고, 중간에 안양과 인덕원도 경유하는 방향으로 계획이 변경되었다고 합니다.
철도 사업 단계
착공·개통 시기
월판선 사업은 2014년에 예비타당성 조사사업을 확정받아 2016년에 기본계획을 수립한 이후 2018년에 월판선 기본계획을 발표하였습니다.
그리고 2021년 4월에 8공구(인덕원역)를 시작으로 착공을 시작하였고, 현재는 1공구와 6공구도 공사를 진행 중이라고 합니다.
보통 철도공사는 기간을 5년으로 잡기 때문에 개통은 2026년을 예상하고 있었지만, 사업비 증액과 인덕원역(8공구)에서 유물 발견 등 여러 가지 이유 때문에 개통시기가 2028년 이후로 더 늦어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3. 포스팅을 마치며
월판선이 개통하면 송도역에서 판교역까지 30분대로 빠른 도착이 가능하게 됩니다.
그리고 앞으로 생기게 될 GTX 노선에 환승하여 서울 핵심 업무지구로 빠른 출퇴근이 가능하게 될 것이며, 신안산선이나 서해선과의 연계성도 상당히 훌륭한 편입니다.
특히 그동안 교통이 소외되었던 시흥시, 인천시 연수구 등 많은 지역들이 이러한 혜택들을 받게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