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철 노선별 가치 순위 (2·3·7·9호선 및 신분당선 1등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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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산/교통망분석

지하철 노선별 가치 순위 (2·3·7·9호선 및 신분당선 1등급)

by 레버노트 2024. 1. 8.

목차

     

    지하철 노선도

     

    이번 포스팅에서는 지하철 노선별 가치를 정리해 보고, 왜 부동산 가격에도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1. 지하철 노선 가치 순위

      순위선정 이유 지하철 노선
    1등급 강남구·서초구와 연결 2·3·7·9호선,
    신분당선
    2등급 종로, 여의도, 금천구, 마포구와 연결 1·4·5·6호선,
    공항철도
    3등급 그 외 지역 출퇴근 노선 강남권까지 50분 이상
    소요되는 지역
    4등급 출퇴근 노선이 아닌 역세권 수인분당선,
    용인 경전철,
    의정부 경전철,
    인천지하철 1·2호선

    ※ 앞으로 생길 예정인 GTX는 순위에서 제외했습니다.

     

    강남 중심지구 접근성이 가장 중요합니다

    1등급 지하철은 강남과읜 연결성 때문에 부동산 가치가 가장 높고, 같은 등급 내에서도 주요 지역과의 접근 시간이 짧을수록 부동산 가치가 높습니다. 

     

    예를 들어, 강남 접근성이 좋은 지역과 좋지 않은 지역의 시세가 비슷하다고 한다면, 교통 가치만 놓고 봤을 때 강남 접근성이 좋은 지역이 저평가된 것이라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부동산 투자를 고려하고 있다면 미래 가치도 따져봐야 하는데, 지하철 노선이 신설되거나 확장되는 입지들도 반드시 따져봐야 합니다.

     

     

    확장 가능성이 있는 노선을 눈여겨봐야 합니다

    결국 미래 가치를 사전 확보하기 위해서는 확장 가능성이 있는 노선을 알아봐야 합니다. 1호선은 이미 동서남북으로 최대한 확장되어 있고, 남쪽으로는 현재 천안, 아산까지 확장되어 있지만, 서울 중심부에 도달하는 시간을 생각하면 더 이상의 확장은 큰 의미가 없습니다.

     

    그래서 나머지 3~9호선과 신분당선, 신안산선, 공항철도의 확장 여부를 잘 눈여겨봐야 하는데, 그 이유는 해당 노선들이 확장되면 해당 지역의 부동산 가치가 올라가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신분당선 연장될 지역들은 강남까지 30분 내외로 도착할 수 있는 지역들이 생기는데, 강남 접근성만 놓고 평가하면 송파구나 강동구의 위상으로 상향되는 것으로 봐야 합니다.

     

     

    이용객 숫자가 많아야 노선의 가치가 있습니다

    지하철이 일자리 노선으로 가치를 발휘하려면 해당 지역으로 출퇴근하는 인구가 최소 10만 명은 되어야 한다고 합니다.

     

    강남권으로 출퇴근하는 인구가 130만 명, 종로·중구로 출퇴근하는 인구가 70만 명쯤 된다고 하니, 수도권에서 이 많은 사람들이 지하철을 이용하므로 해당 지하철의 가치가 높은 것입니다.

     

     

     

     

    2. 포스팅을 마치며

    수도권에서 지하철의 중요도는 70% 이상이고, 부산은 50%, 그 외 지방은 30% 미만이라고 합니다. 수도권은 입지 분석이나 부동산 가치 평가 시 지하철을 가장 중요하게 고려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김학렬의 부동산 투자 절대원칙의 내용을 일부 참고하였습니다. 부동산의 입지는 교통뿐만 아니라, 교육, 상권, 자연 등에 의해서도 결정되므로, 여러 가지 요소들을 잘 고려하여 신중하게 투자를 결정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