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분당선 정차역, 서북부(용산~삼송), 경기남부(광교~호매실,봉담역) 연장 현황
본문 바로가기
부동산/교통망분석

신분당선 정차역, 서북부(용산~삼송), 경기남부(광교~호매실,봉담역) 연장 현황

by 레버노트 2024. 1. 18.

목차

     
    이번 포스팅에서는 현재 신분당선 정차역(광교역에서 신사역까지 42분) 노선 정보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1. 신분당선 정보

    신분당선
    출처 : 서울신문

    1) 신분당선 정차역

    현재는 광교역에서 신사역(22년 말 완공)까지 현재 총 16개의 정차역은 광교역, 광교중앙역, 상현역, 성복역, 수지구청역, 동천역, 미금역, 정자역, 판교역, 청계산입구역, 양재시민의숲역, 양재역, 강남역, 신논현역, 논현역, 신사역입니다.
     

     

    2) 1등급 신분당선

    신분당선 정차역들은 강남 중심지구와의 접근성이 좋기 때문에 다른 지하철 노선들에 비해 부동산 가치 측면에서 상당히 좋은 평가를 받는 노선입니다.
     
    그리고 신분당선은 운행속도 90km/h, 표정속도 47.6km/h 이상 유지하여 운행시간을 단축시켜 광교역에서 신사역까지 42분 만에 매우 빠르게 이동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이용객이 많아 배차 간격도 출퇴근 시 5분이 걸리고, 평상시에도 8분밖에 걸리지 않아서 매우 훌륭한 노선입니다.

     

    지하철 노선별 가치 순위 (2·3·7·9호선 및 신분당선 1등급)

    이번 포스팅에서는 지하철 노선별 가치를 정리해 보고, 왜 부동산 가격에도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1. 지하철 노선 가치 순위   순위선정 이유 지하철 노선 1등급

    levertool.tistory.com

     

    3) 신분당선 연장

    앞으로 서북부 연장(용산역~고양 삼송역)과 남부 연장(광교중앙역~호매실역)이 진행되면, 강남 접근성이 몇 배나 좋아지는 지역들이 많아지는데 이 부분을 눈여겨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특히 신분당선이 지나가는 서울 용산구·중구·종로구·은평구, 고양 삼송신도시는 강남까지 30분 내외로 도착할 수 있고, 호매실역·봉담역에서 강남까지 1시간 내외로 도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서북부 연장 현황

    신분당선 서북부 연장도
    출처 : 조선비즈

    신분당선 서북부 연장 사업은 현재 강남구 신사역부터 용산에서 은평구를 거쳐 고양 삼송까지 잇는 것입니다. 예상 사업비는 2조 6천억 원이며, 서울시는 2013년부터 추진한 이 사업의 노선과 운영 계획 등을 기획해 지난 2021년 정부에 제안했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8월 뉴스 기사에 따르면 서울시가 10년 동안 추진해 온 신분당선 서북부 연장(용산역~고양 삼송역) 사업이 낮은 경제성으로 예비타당성조사(예타)를 통과하지 못했다고 합니다. 예타 결과는 이 사업의 경제성 분석(BC)은 0.36, 종합평가(AHP)는 0.325로 평가돼 모두 기준점(BC 1점, AHP 0.5점) 보다 낮게 나왔습니다.
     
    GTX-A와 일부 노선이 겹치고 사업비가 많이 든다는 점 등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현재는 지역 주민들이 서북부 연장 노선을 촉구 중이며, 국토부는 또 지방자치단체와 협의를 거쳐 대안 노선을 검토 중이라고 합니다.
     
     

    남부 연장 현황

    신분당선 광교 호매실 연장도
    출처 : 한국경제

    현재 남부 연장(광교중앙역~호매실역, 봉담역)은 올해 2024년에 착공할 예정이며, 정차역은 수원월드컵경기장역, 수성중사거리역, 화서역, 구운역(미정), 호매실역입니다. 추가로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봉담역까지 연장하는 것으로 포함되어 시간이 좀 걸리겠지만, 오목천역과 봉담역이 추가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그리고 최근에 환경영향평가서(초안) 공청회에서 호매실역과 화서역 사이에 있는 구운역에도 추가로 정차역을 신설해 달라는 수원시민들의 요구가 있었습니다. 화서역과 호매실역 중간에 서울로 출퇴근하는 사람들을 위해 구운역 신설이 필요하다는 입장이었습니다.
     
    이에 대해 철도 관계자는 "기본계획을 수립할 때부터 충분한 협의를 통해 결정되었고 관련된 법과 절차에 따라 진행 중이다. 시민들의 의견을 이해하고 수렴하고 싶지만 이 공청회를 통해서 결정할 수 있는 사항이 아니니 양해를 부탁한다"라고 답변했다고 합니다.
     
    이 부분이 실제로 반영이 될지는 조금 더 지켜봐야 할 것 같은데, 개인적으로도 호매실역과 화서역 사이의 거리가 상당하기 때문에 구운역이 생긴다면 해당 지역에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2. 포스팅을 마치며

    수도권에서 지하철의 중요도가 매우 크므로, 신분당선이 연장사업으로 확장된다면 강남 중심지구 접근성 및 이용객의 증가로 인해 그동안 역이 없었던 지역들의 가치가 매우 크게 올라갈 것으로 기대됩니다.
     
    그리고 위에서 언급한 신분당선 연장 안을 제외하고, 군포시에서 추가 신분당선 연장을 추진하는 안이 있는데, 이것도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교통망/재개발/임대업/부동산] 단톡방 초대합니다.

     

    부동산 공부방

    #레버노트 #재개발 #재건축 #교통망 #지하철 #아파트 #임대사업 #분양 #지역

    open.kaka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