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이번 포스팅에서는 아파트 및 부동산 입지에서 가장 중요한 교통·교육·상권·자연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1. 부동산 입지 요소
교통
경제 활동의 관점에서 부동산 입지 선정 시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하는 것이 일터 및 직장과의 거리입니다. 일자리는 대체로 특정 지역에 몰려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일자리가 모여있는 지역은 강남구 삼성역부터 서초구 서초역까지 이어지는 테헤란로 주변이 가장 대표적인 지역이며, 광화문을 중심으로 한 종로구와 을지로를 중심으로 한 중구도 그렇습니다.
그리고 금융 관련 기업이 집중되어 있는 영등포구 여의도, 구로디지털단지와 가산디지털단지가 있는 구로구와 금천구, 상암 DMC가 있는 마포구도 일자리가 많은 지역입니다.
출근하는 데 1시간 이상 걸리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은 없으며, 비싼 돈을 치르고서라도 일자리와 가까운 곳에 거주하고 싶어 합니다.
그래서 해당 지역들로 어떻게 접근할지가 거주할 아파트 선정 시 중요한 이유가 되며, 가까우면 가까울수록 부동산 가치가 더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거리가 멀어도 교통수단이 잘 발달되어 업무지구로 빠르게 출퇴근할 수 있는 지역도 부동산 입지가 좋은 곳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교육
우리나라는 세계에서 교육에 가장 관심이 높은 나라 중 한 곳입니다. 그래서 부동산을 평가할 때 교육 환경이 중요할 수밖에 없는 이 야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교육에 대한 가치가 부동산에도 그대로 반영이 되는데, 이것을 교육 프리미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희망하는 초등학교·중학교·고등학교에 갈 수 있는 지역이나 단지, 인기 있는 학원이 인접한 입지의 가격이 더 비싸다는 의미입니다.
교육 환경에 대한 부동산 프리미엄은 학교와 학원을 동시에 고려해야 정확히 파악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학생 수가 절대적으로 감소하고 있고, 이에 따라 대학 진학률이 높아지고 있기 때문에, 부동산 입지 측면에서 교육 환경의 중요도는 다른 요인보다 점점 더 낮아지고 있다고 합니다.
상권
사회가 도시화되고 생활의 패턴 자체가 달라지면서 편의 시설의 중요성이 점점 더 높아 더 높아졌습니다. 또한 과거의 소비 패턴이 필요한 것만 사는 것이었다면, 현재는 필요한 것과 즐길 수 있는 것까지 포함하는 개념으로 확대되었습니다.
이런 트렌드는 점점 더 가속화되고 있고, 이에 따라 생활 편의 시설의 중요성도 갈수록 높아지고 있습니다. 생활 편의 시설은 크게 두 가지 측면에서 분석할 수 있는데, 기존 도심 내 상권과 신도시 대형 상권입니다.
만약 기존 도심 내 상권 근처에 대규모 아파트가 입주한다거나, 전철역이 생간 다든가 하는 특별한 부동산적 변화가 생겨 인구가 증가하면 기존 상권이 확장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기존 도심 내 상권은 확장하는 상권인지를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신도시 대형 상권의 대표적인 지역을 꼽자면 일산신도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신도시 대형 상권은 백화점, 마트, 대형 쇼핑센터 등이 특정 지역에 들어섬으로써 지역 상권이 한 번에 만들어집니다.
대형화 상권 발달의 장점은 지역 주민들에게 해당 지역의 프리미엄을 준다는 것인데, 이러한 복합 쇼핑 시설의 상권을 이용할 수 있는 주거 지역에는 프리미엄이 생깁니다. 이는 주거 시설의 가치가 쇼핑 시설 오픈 전보다 상승하는 것입니다. 대형 쇼핑 시설이 집에서 가까우면 아주 편한 복장으로 슬리퍼를 신고도 갈 수 있는데, 이것을 뜻하는 용어가 바로 슬리퍼 생활권입니다.
자연
서울에서 프리미엄이 가장 높은 자연환경은 한강입니다. 한강 프리미엄이 가장 제대로 반영된 곳은 압구정동, 반포동, 동부이촌동, 서빙고동 등이 있습니다.
녹지 공간으로서 남산 주변이나 왕릉 주변도 숲세권이라는 의미에서 프리미엄이 높고, 부산의 해운대구와 수영구도 바다라는 천혜의 환경을 프리미엄으로 가지고 있는 지역입니다.
또한, 한강의 지류라고 할 수 있는 중랑천과 양재천 주변도 좋고, 분당을 가로지르는 탄천 주변도 천연 환경으로서 가치가 높습니다.
기본적인 조건(교통, 교육, 상권 등)이 갖춰진 입지에 천연 환경이 있다면 환경 프리미엄이 매우 높은 지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현재 모든 부동산 개발에는 환경적인 요소가 우선 고려되고 있으므로, 최근에 신도시를 설계할 때에는 가장 중앙은 에 대형공원이 반드시 들어갑니다.
2. 포스팅을 마치며
부동산 입지에 영향을 미치는 것들은 교통·교육·상권·자연 이외에도 많습니다. 인구 변화, 혐오 시설, 범죄율, 주변 부동산 시장 상황 등도 부동산 가치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소입니다.
부동산 시장은 복잡하고 다양한 요소에 의해 영향을 받으므로, 실제로 부동산 투자나 구매를 고려할 때에는 여러 정보를 확인하거나, 전문가의 조언도 듣고 신중한 판단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