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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 태그는 나의 블로그에 대한 중요한 정보들을 검색 엔진에 제공하는 요소입니다. 메타 태그가 중요한 이유는 주제, 검색어, 키워드 등에 대한 해당 페이지의 순위를 높여주고, 블로그가 검색이 잘 되도록 최적화시켜 SEO 점수를 향상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구글 서치 콘솔과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는 각각 구글과 네이버의 검색 엔진 도구입니다. 이 도구들을 사용하여 웹 페이지의 검색 엔진 최적화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각 도구에서 사용하는 메타 태그에 대해 간단히 설명드리겠습니다.
1) 구글 서치 콘솔 (Google Search Console)
<meta name="google-site-verification" content="verification_code">: 이 메타 태그는 구글 서치 콘솔에서 웹 사이트 소유권을 확인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검색 콘솔과 웹 사이트를 연결하는 데 사용됩니다.
2)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Naver Search Advisor)
<meta name="naver-site-verification" content="verification_code">: 이 메타 태그는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서 웹 사이트 소유권을 확인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검색어 광고와 웹 사이트를 연결하는 데 사용됩니다.
3) 로봇 텍스트
<meta name="robots" content="index, follow">: 이 메타 태그는 검색 엔진에게 웹 페이지를 색인하고 따라가도록 지시합니다. "index"는 페이지를 색인하도록 허용하고, "follow"는 페이지의 링크를 따라가도록 허용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티스토리 블로그의 플러그인을 활용한 구글서치콘솔, 네이버서치어드바이저, 로봇 텍스트 등의 메타 태그를 등록하는 방법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1. 플러그인 메타 태그 등록
구글서치콘솔
먼저 구글서치콘솔에 본인의 티스토리 블로그를 등록해야 합니다. 그리고 구글서치콘솔의 속성에서 티스토리 url 주소가 맞는지 확인하고, 메뉴 좌측 하단에 있는 설정을 클릭합니다.
사용자 및 권한 탭을 클릭합니다.
소유권 인증 세부정보를 클릭합니다
html 태그 정보에 있는 meta name과 본인 블로그 고유의 메타 태그 content를 복사합니다.
티스토리 플러그인에 접속하여 '메타 태그 등록'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아까 복사한 name(google-site-verification)과 고유의 메타 태그 content를 입력한 뒤 적용을 클릭합니다.
네이버서치어드바이저
먼저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 접속하여 웹마스터 도구로 들어가서 본인의 티스토리 사이트를 등록합니다. 만약 본인의 티스토리가 등록되어 있다면, 삭제하셔서 다시 사이트 등록을 해주셔야 메타 태그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에 있는 네이버 html 태그 정보를 복사합니다. 구글 html 태그와 마찬가지로 meta name과 content의 정보만 필요합니다.
다시 티스토리 플러그인 '메타 태그 등록'에 가서 네이버 메타 태그의 name과 content를 입력하고 적용을 클릭합니다.
로봇 텍스트 메타 태그
추가적으로 로봇 텍스트 메타 태그(meta name="robots" content="index, follow")도 위 이미지와 같이 입력해 주시고 적용하시면 됩니다.
2. 포스팅을 마치며
혹시 Lighthouse나 PageSpeed Insights를 돌렸을 때도 메타 태그가 등록되지 않았다고 뜬다면, 위와 같이 티스토리 블로그의 html에 접속 후 head 상단에 구글서치콘솔, 네이버서치어드바이저의 html 태그를 직접 입력 바랍니다.
이상으로 티스토리 플러그인을 활용한 메타 태그의 등록 방법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