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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의 휠과 관련된 부품인 허브 링과 허브 스페이스는 서로 비슷하지만 다른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먼저 각 부품의 역할과 장단점에 대해서 말씀드리고, QM5 차량에 장착하기 전에 측정했던 15mm 허브 스페이스의 무게도 알려드리겠습니다.
1. 허브 링
허브 링은 자동차의 휠과 타이어 사이에 위치하는 작은 링 형태의 부품이며, 주로 멋진 사제 휠과 순정 휠 사이즈가 일치하지 않을 때 장착하는데, 휠 허브와 휠의 중심 구멍 사이에 삽입하여 공간을 메워줍니다. 즉, 크기가 일치하지 않는 휠과 휠 허브 사이의 간격을 메우고 중심 정렬을 도와 주행 안정성과 흔들림을 방지하는 역할을 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휠 허브 링은 휠과 타이어 사이에서 마찰과 진동에 노출되는 부분인데, 이로 인해 휠 허브 링은 마모되거나 손상될 가능성이 큽니다. 또한 노후화되거나 심하면 핸들 떨림이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에 브레이크 패드나 타이어 교체 시기에 허브 링도 같이 점검하는 것도 좋습니다.
2. 허브 스페이스 (or 스페이서)
허브 스페이스는 휠 허브 자체로서 장착 시에는 외적으로 윤거가 넓어집니다. 휠 베어링을 지지하고 회전 운동을 전달하여 차량의 움직임과 주행 안정성을 지원하는 역할을 합니다.
차량 윤거를 넓히면 너비가 넓어져서 고속 주행이나 코너링에서 더욱 안정적으로 주행할 수 있는 효과가 있지만 반드시 필요한 부품은 아닙니다. 대부분은 자동차 외관을 꾸미기 위해 더욱 멋져 보이게 하고 안정감을 주기 위해서 장착하는 용도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추가적으로 좀 더 접지면이 넓은 타이어를 장착할 수 있다는 장점도 가지고 있습니다.
단점도 몇 가지 있는데 허브링과 마찬가지로 (약하게 체결되었을 때) 핸들 떨림이 발생한다거나 무게 증가로 주행 연비가 떨어질 수도 있습니다. 또한 두께가 너무 넓은 허브 스페이서를 쓰게 되면 휠과 관련된 부품들의 수명도 단축될 수 있습니다.
원래 저는 허브 스페이스를 장착할 생각은 없었습니다. 기존 순정휠과 동일한 사이즈로 사제 단조휠을 제작하여 허브 스페이스 없이 장착이 가능할 줄 알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사제 단조휠 특성상 강도가 강해서 더 두께를 얇게 제작하여 무게를 줄이기 때문에 막상 장착해 보니 등속조인트와 휠캡이 맞닿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쩔 수 없이 허브 스페이스를 장착한 케이스입니다. 하지만 막상 QM5 차량에 장착해 보니 윤거가 넓어져서 외관이 더 멋져 보여서 만족했습니다.
3. 허브 스페이스 무게
허브 스페이스를 장착하면 무게 때문에 주행 연비가 감소하는 단점이 있어서 허브 스페이스의 무게가 얼마인지 직접 측정해 봤습니다. 익스트림 15mm 허브 스페이스의 무게는 약 800g 정도이고, BMS 15mm 허브 스페이스는 약 760g 정도로 같은 15mm이지만 무게차이가 조금 있었습니다.
4. 허브 스페이스 장착
제가 처음에 장착한 제품은 앞뒤 모두 15mm 익스프림 보라색 허브 스페이스인데, 제 차량의 블랙 색상의 휠과 조화를 맞추기 위해서 조금 더 저렴한 제품인 BMS 브랜드의 블랙색상 제품(앞 15mm, 뒤 20mm)을 다시 구매하여 차량에 달았습니다.
5. 포스팅을 마치며
QM5 차량에 블랙 단조휠과 허브 스페이스를 장착한 사진입니다. 다음에는 단조휠과 허브 스페이스 장착 시 주행 연비가 얼마나 좋아지는지 주조휠과 비교해서 글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