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QM5 차량을 기준으로 사제 HUD(헤드업 디스플레이) 5개를 모두 사용해 본 경험을 공유하고 좋은 제품을 추천하고자 합니다. HUD가 옵션이 아닌 차량에 어떤 HUD를 구매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을까 고민하시는 분들께 작은 도움을 드리고자 작성한 글입니다. 평점은 별 5개가 만점이며, QM5 기준 편의성과 디자인을 기준으로 점수를 매긴 것이니 참고해 주세요.
1. A1XXX HUD (★★★)


쿠팡에서 판매 가격은 2만 5000원 정도이고, 속도계 정보를 차량 전면유리에 반사시켜서 디스플레이합니다. OBD 연결방식에 조도센서로 밝기 자동 조절이 가능하고 딱 속도만 표시할 수 있어서 심플합니다. 단점으로는 먼저 차량 전면유리에 속도계 숫자가 이중 잔상으로 겹쳐 보이므로 반사판이 따로 필요하여 외관상 보기가 좋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QM5 차량의 대시보드는 앞유리에서 운전석 방향으로 경사가 살짝 내려오는 구조로 되어 있는데, 이러한 구조적인 특성상 전면유리에 숫자가 반사될 때 너무 위쪽으로 표시되는 것 같아서 운전할 때 시야 방해가 조금 있습니다.
2. C100 OBD2 HUD (★★★★)


알리에서 판매 가격은 1만 7000원 정도이고, HUD 자체에 반사판이 따로 달려 있어서 속도 정보를 디스플레이하는 방식이라 차량전면 유리에 반사필름을 따로 부착할 필요가 없어서 좋았습니다. OBD2 연결방식에 조도센서로 밝기 자동 조절이 가능하고 딱 속도만 표시할 수 있어서 심플합니다. 무엇보다도 자동차 앞유리에 속도 정보를 디스플레이하지 않아서 사용하기 편리해서 좋았지만 숫자의 빛 밝기가 조금 약해서 살짝 아쉬운 제품입니다.
3. G1 OBD2 HUD (★★★)



알리에서 판매 가격은 2만 2000원 정도이고, HUD 자체에서 디스플레이되므로 한낮 햇빛 아래에서도 시인성이 매우 좋았습니다. OBD2(GPS도 있음) 연결방식에 조도센서로 밝기 자동 조절이 가능하고, 딱 속도만 표시할 수 있어서 심플합니다. 하지만 한 가지 치명적인 단점으로 전면 유리에 빛이 반사돼서 숫자가 보이는 문제가 있습니다.
4. P10 OBD2 HUD (★★★)


알리에서 판매 가격은 2만 9000원 정도이고, HUD 자체에서 디스플레이되므로 한낮 햇빛 아래에서도 시인성은 좋지만 속도계 숫자 밝기가 조금 약한 편입니다. OBD2 연결방식에 조도센서로 밝기 자동 조절이 가능하고, 딱 속도만 표시할 수 있어서 심플합니다. 자동차 앞유리에 속도 정보를 디스플레이하지 않아서 사용하기도 괜찮고 디자인은 이뻤습니다. 하지만 빛 가리개가 있어도 G1 HUD와 마찬가지로 전면 유리에 빛이 반사돼서 숫자가 보이는 문제가 있는데, 이것을 극복하기 위해 HUD를 운전석 방향으로 더 이동하여 설치했더니 전면 유리에 숫자가 보이는 문제는 나름의 해결이 되었습니다.
5. G5 GPS HUD (★★★★★)



알리에서 판매 가격은 2만 6000원 정도이고, HUD 자체에서 디스플레이되므로 한낮 햇빛 아래에서도 시인성이 매우 좋은 제품입니다. GPS 연결방식에 조도센서로 밝기 자동 조절이 가능하고, 딱 속도만 표시할 수 있어서 심플합니다. 무엇보다도 디자인이 이쁘고 깔끔하여 가장 마음에 들었고, 빛 가리개가 길어서 전면 유리에 숫자가 비치지 않는 점도 너무 좋았습니다. 현재도 이 제품을 장착하여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