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동선] 동탄인덕원선 현황 (노선도, 정차역, 착공, 개통시기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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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산/교통망분석

[인동선] 동탄인덕원선 현황 (노선도, 정차역, 착공, 개통시기 등)

by 레버노트 2024. 3. 5.

목차

     

    이번 포스팅에서는 동탄인덕원선 현황(노선도, 정차역, 착공, 개통시기 등)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1. 동탄인덕원선 현황

    인동선은 안양 인덕원과 의왕~용인~수원~화성 동탄을 잇는 약 39km 길이를 연결하는 복선철도입니다.

     

    서동탄역과 차량기지를 제외하면 전 구간 지하화로 조성되며, 5개 역(인덕원·오전·수원월드컵경기장·영통·동탄)에는 급행열차도 운영될 예정입니다.

     

    인동선이 개통되면 수도권 요지를 잇는 핵심 교통망과 환승도 가능하게 됩니다. 인덕원역에서는 4호선, GTX-C(예정), 월판선(예정)으로 갈아탈 수 있고, 동탄역에서는 GTX-A노선(예정)과 SRT를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인덕원~동탄까지 약 30분이면 도달이 가능하기 때문에 수도권 서남부지역 이동 시간이 크게 줄어들어 지역 주민들의 교통난도 상당 정도 해소될 수 있을 전망입니다.

     

     

    인동선 노선도

    인동선
    출처 : 동아일보(23.10.16)
    인동선
    출처 : 용인시민신문(23.08.02)

     

    인동선 정차역

    정차역은 서동탄역(차량기지, 경인선), 동탄역(급행, GTX-A), 반송역, 능동역, 기산반월역, 서천역, 영통역(급행, 수인분당선), 흥덕역, 원천역, 아주대입구역, 수원월드컵경기장역(급행, 신분당선), 장안구청역, 북수원역, 의왕시청역, 오전역(급행), 호계사거리역, 안양시장역, 인덕원역(급행, 월판선, 4호선, GTX-C) 등이 있습니다.

     

     

     

    인동선 착공

    21년 9월에 일부 구간(1·9공구)은 착공에 들어갔지만,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문제가 불거지면서 나머지 구간(2~8, 10~12구간) 공사가 사실상 중단됐다고 합니다.

     

    작년에 노선이 지나는 지역 주민들이 경기도에 청원을 올려 신속한 공사진행을 촉구했었고, 지자체에서도 행정력을 총동원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기획재정부도 24년 8월에 제3차 재정사업평가위원회를 열어 인동선 건설사업에 대한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 심의를 23년 8월에 끝냈다고 합니다.

     

    24년 상반기에는 모든 구간의 공사 계약을 체결하고, 본격적인 착공에 들어갈 예정이라고 합니다.

     

     

    인동선 개통

    원래는 26년 개통이 목표였지만, 공사가 늦어져 2029년쯤 개통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인동선 속도

    표정속도 43.7km/h(급행 61.9km/h)이며, 설계최고속도 120㎞/h라고 합니다.

     

     

     

    인동선 차량

    4량 1편성(총 25편성)이며, 승강장의 길이는 6량 정도 된다고 합니다.

     

     

     

    인동선 요금

    인동선은 국가사업이기 때문에 신안산선(민간사업)보다 이용요금이 저렴할 것으로 예상되며, 수도권 전철 기본요금 수준으로 책정될 것입니다.

     

     

     

     

    2. 포스팅을 마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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