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목선 현황 (가능성, 노선도, 정차역, 착공, 개통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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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산/교통망분석

면목선 현황 (가능성, 노선도, 정차역, 착공, 개통 등)

by 레버노트 2024. 3. 1.

목차

     

    이번 포스팅에서는 면목선 현황(가능성, 노선도, 정차역, 착공, 개통 등)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1. 면목선 현황

    면목선 경전철 사업은 12개(길이 9.05km, 중랑구 8개, 동대문구 4개) 정차역을 만들어 신내역~청량리역을 편도 20분대로 이어주는 노선 계획입니다. 사업비는 9,936억(국고 40%, 지방비 60%) 원이 들어가고, 현재는 재정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다고 합니다.

     

    원래 3기 지하철 계획 중 하나였던 서울 지하철 10호선의 구간 중 하나였지만, 이후 경전철 사업으로 변형되어 추진되고 있는 노선입니다.

     

    서울시가 지난 2019년 2월 민자사업에서 재정사업으로 전환 발표한 이후, 2020년 11월 국토교통부에서 서울시 2차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승인까지 받았습니다. 그리고 2021년 8월 24일 예비타당성 조사대상사업으로 선정됐으며, 현재는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조사 절차가 진행 중에 있으며 결과 발표만을 앞두고 있습니다.

     

    면목선 경전철이 개통되면 면목동·신내동 지역주민들의 도심접근성이 비약적으로 향상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면목선 노선도

    면목선
    출처 : 역쟁이TV(20.10.08)

     

     

    면목선 정차역

    청량리역(GTX-B, GTX-C, 분당선, 경의중앙선, 1호선, 경춘선), 서울시립대역, 전농역, 장안역, 면서역, 면목역(7호선), 서일대역, 용마랜드역, 망우역(경의중앙선, 경춘선), 중랑구청역, 능산역, 신내역(GTX-E 예정, 6호선, 경춘선) 등 12개 정차역이 있습니다.

     

     

    면목선 착공

    기획재정부는 조사수행기관을 선정하고 전문 연구진을 구성하여 23년 10월부터 면목선 도시철도 사업 예비타당성 조사를 진행 중입니다. 중랑구는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와 기본계획, 실시설계 등 면목선 도시철도 사업 관련 절차를 완료하여 2025년 착공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면목선 개통

    개통시기(공사기간 : 25~31년)는 2031년 예상됩니다. 

     

     

     

    면목선 속도

    설계 최고속도 80km/h, 운행 최고속도 70km/h, 표정속도 25~40km/h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면목선 차량

    AGT고무차륜열차로 3량 1편성에 최대 150~160명 탑승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며, 차량 배차간격은 3~5분 예상하고 있습니다.

     

     

     

    면목선 요금

    서울시 도시철도 기본요금(1400원→1550원 인상 예정) 체계를 적용하고, 5km마다 100원씩 추가될 예정입니다.

     

     

     

    면목선 가능성

    면목선 경전철 추정수요는 하루 9만 명 정도가 이용할 것으로 예측되며, 이것은 타 지자체 경전철 대비 수혜시민이 광범위하게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합니다. 교통수단분담률 개선효과도 매우 크므로, 면목선의 예비타당성 통과 가능성은 매우 높다고 생각합니다.

     

     

     

     

    2. 포스팅을 마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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