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동선 현황 (노선도, 정차역, 가능성, 착공, 개통, 요금 등)
본문 바로가기
부동산/교통망분석

목동선 현황 (노선도, 정차역, 가능성, 착공, 개통, 요금 등)

by 레버노트 2024. 2. 28.

목차

     

    이번 포스팅에서는 목동선 가능성, 노선도, 정차역, 착공, 개통, 요금 등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1. 목동선 현황

    목동선 경전철 사업은 12개(길이 10.87km) 정차역을 만들어 양천구 신월동~신정동~목동과 영등포구 당산역을 이어주는 노선 계획입니다. 사업비는 1조 1692억 원이 들어가며, 현재는 재정사업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목동선은 서울 강남과 강북의 균형 발전을 목표로 2008년부터 민자사업으로 추진되어 왔으며, 2019년 2월 사업 확정이 났습니다. 그리고 20년에 정부 재정사업으로 바뀌어 추진 중이며, 21년 10월부터 예비타당성 조사가 진행되고 있지만, 경제적 타당성이 부족해 발표가 지연되고 있습니다.

     

    현재 43만 인구가 살고 있는 양천구는 다른 서울 지역보다 지하철 인프라가 많이 부족한 편이며, 특히 신월동 지역에는 지하철역이 한 개도 없으므로 경전철이 반드시 필요한 지역입니다.

     

     

    목동선 노선도

    목동선
    출처 : 역쟁이TV(20.10.08)

     

    목동선 정차역

    신월역, 신월사거리역, 서서울호수공원역, 오솔길실버공원역, 강신중학교역, 금옥중고교역, 신트리공원역(2호선), 양천구청역, 오목교역(5호선), SBS역, 목동종합운동장역, 당산역(2호선, 9호선) 등 11개 정차역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신설된 역 이름은 가칭으로 확정된 것은 아니니 참고 바랍니다.

     

     

     

    목동선 가능성

    많은 언론에서 예비타당성 결과가 좋지 않기 때문에 발표가 늦추어지는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합니다. 기획재정부 예타에 반영된 교통 수요 예측에도 현재 기준이 반영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노후한 양천구 목동아파트 대부분이 안전진단 통과 후 재건축을 진행 중이라고 합니다. 나중에 재건축이 끝나고 입주 시점에 세대수가 2배 넘게 증가하기 때문에 교통혼잡도가 예상되는 지역입니다.

     

    그리고 현재 서부트럭터미널 재개발이 2024년 착공 예정이며, 2028년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여기에 대규모 쇼핑몰과 복합 문화시설이 들어올 것으로 예정되어 있다고 합니다.

     

    해당 지역 교통혼잡도가 지금보다 2배 이상 늘어날 것이 예상되기 때문에 목동선 경전철의 예비타당성이 반드시 통과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목동선
    출처 : 헬로tv뉴스(23.11.24)

    노선 변경을 통해 경제성을 높여 예비타당성을 통과해야 한다는 주장도 있습니다. 양천구에 설치된 목동선 정거장 간격이 대부분 400m 안팎이며  특히 화곡로 입구와 신월사거리는 385m에 불과하다고 밝혔습니다. 양천과 영등포를 잇는 한가람고역과 당산역이 2km인 것을 감안하면 5분의 1 수준에 불과하다는 것입니다.

     

    "385m 간격으로 역이 있다는 게 오히려 목동선의  사업성 자체를 굉장히 어렵게 하는 요소일 수 있으므로 역이 줄어든다면, 예비타당성 점수를 올리는 데 더 도움이 될 것이라고 일부 주장이 있습니다.

     

    하지만 서울시는  해당 지역은 교통 사각지대여서 오랫동안 시민들의 불편이 이어진 만큼 가까운 거리에도 불구하고 역을 분리할 수밖에 없었다고 밝혔고, 예비타당성 조사가 통과되지 않는다면,  노선 변경을 통해 경제성을 올리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목동선 착공

    난곡선 예비타당성 조사가 올해 안에 통과만 된다면, 서울시에서 노선기본계획(25년 1~12월)을 수립하고, 투자심사·설계용역(26년 1~12월)을 거쳐 27년쯤 착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하지만 올해 안에 통과되지 못한다면 기간은 더 뒤로 미뤄질 것 같습니다.

     

     

     

    목동선 개통

    착공 후 개통까지 5~6년 정도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목동선 속도

    설계 최고속도 80km/h, 운행 최고속도 70km/h, 표정속도 25~40km/h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목동선 차량

    AGT고무차륜열차로 3량 1편성(좌석 18명, 입석 34명) 150~160명 정원을 예상하며, 차량 배차간격은 3~5분 예상하고 있습니다.

     

     

     

    목동선 요금

    이용요금은 10km까지 기본요금 1400원에서 5km마다 추가 100원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소식에 따르면 현재 1400원인 지하철 기본요금이 1550원까지 인상될 예정이라고 하니 참고 바랍니다.

     

     

     

     

    2. 포스팅을 마치며

    [교통망/재개발/임대업/부동산] 공부방으로 초대합니다.

     

    부동산 공부방

    #재개발#재건축#교통망#지하철#아파트#임대업#분양#경기#인천#서울

    open.kaka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