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이신설선 연장, 노선도, 정차역, 착공, 개통시기 등
본문 바로가기
부동산/교통망분석

우이신설선 연장, 노선도, 정차역, 착공, 개통시기 등

by 레버노트 2024. 2. 26.

목차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이신설선 연장, 노선도, 정차역, 착공 및 개통시기, 기본운임, 열차속도, 배차간격 등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1. 우이신설선 정보

    우이신설선은 2017년 9월에 개통한 서울시 무인 경전철의 첫 번째 노선으로, 강북구 북한산우이역에서 삼양동과 정릉 일대를 지나 동대문구 신설동역을 잇는 길이 11.4km 노선입니다.

     

    최근에는 우이신설 연장선이 승인되어 방학역까지 곧 공사가 시작될 예정이라고 하며, 이를 통해 서울 동북권의 도시철도 편의와 함께 지역발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연장 노선의 사업비는 4267억 원이며, 길이는 3.93km라고 합니다.

     

    우이신설선 노선

    우이신설선
    출처 : 매일경제(17.08.29)

     

     

    우이신설 연장선

    우이신설선
    출처 : 딜라이브TV(24.02.15)

    착공시기

    올 상반기에 공사수행방식 등 사전절차를 마무리 짓고 25년 공사에 착수할 예정입니다.

     

    개통시기

    개통시기는 31년을 예상한다고 합니다.

     

     

    우이신설선 정차역

    정차역은 북한산우이역, 솔밭공원, 4.19민주묘지역, 가오리역, 화계역, 삼양역, 삼양사거리역, 솔샘역, 북한산보국문역, 정릉역, 성신여개입구역(4호선), 보문역(6호선), 신설동역(1호선, 2호선) 등이 있습니다.

     

    추가 연장되는 노선 정차역은 솔밭공원역, 101(가칭 선덕고교역), 102(가칭 서원아파트역), 방학역 등이 있습니다.

     

     

    우이신설선 차량

    전동차는 2량 1편성(총 32량 16편성)으로 구성됐습니다.

     

     

     

    우이신설선 속도

    표정속도 33.8km/h, 운행속도 65km/h, 최고속도 80km/h입니다.

     

     

     

    우이신설선 배차

    오전 5시 30분 첫차를 시작으로 평일은 오전 1시, 휴일은 0시까지 운행합니다. 운행 간격은 출퇴근 시간대는 3분(연장선 6분), 그 외 시간대는 6분(연장선 12분)이며, 정차시간은 일반역 30초, 환승역 40초라고 합니다.

     

     

     

    우이신설선 요금

    기본운임(교통카드)은 일반 1,400원, 청소년 800원, 어린이 500원이며, 매 5km마다 100원이 추가됩니다. 24년 하반기에 기본운임이 추가로 인상될 예정입니다.

     

     

     

     

    2. 포스팅을 마치며

    서울시는 우이신설 연장선 사업을 통해 동북권의 대중교통 뿐 아니라 지역 균형발전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재개발, 교통망, 임대업, 부동산, 아파트] 공부방으로 초대합니다.

     

    부동산 공부방

    #재개발#재건축#교통망#지하철#아파트#임대업#분양#경기#인천#서울

    open.kaka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