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북선 현황, 노선도, 정차역, 개통시기, 이용요금 등 (feat. 신림선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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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산/교통망분석

동북선 현황, 노선도, 정차역, 개통시기, 이용요금 등 (feat. 신림선 비교)

by 레버노트 2024. 2. 24.

목차

     

    이번 포스팅에서는 동북선 현황, 노선도, 정차역, 개통시기, 이용요금 등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1. 동북선 현황

    동북선
    출처 : 딜라이브 뉴스(24.01.05)

    동북선 경전철 도시철도는 성동구 왕십리역을 출발해 경동시장, 고려대, 미아사거리, 월계, 하계, 은행사거리를 거쳐 노원구 상계역을 연결하는 16개 정거장, 총연장 13.4㎞입니다.

     

    모든 구간이 지하에 건설되고 본선, 정거장 16개소·차량기지 1개소 등에 총 사업비 1조 5,446억 원이 투입됐다고 합니다. 21년 7월에 공사를 시작하여 현재까지 공정률 30% 이상 진행됐다고 합니다.

     

     

    동북선 노선도

    동북선
    출처 : 시사저널(20.05.09)
    동북선
    출처 : 국토일보(22.05.11)
    동북선
    출처 : 역쟁이TV(20.10.08)

     

    동북선 정차역

    성동구 왕십리역(2호선)을 출발해 마장동우체국역, 제기동역(1호선), 고려대역(6호선), 숭례초역, 종암경찰서역, 미아사거리역(4호선), 창문여고역, 북서울꿈의숲동문삼거리역, 롯데캐슬역, 월계역(1호선), 하계역(7호선), 대진고역, 은행사거리역, 차량기지역(가칭), 상계역(4호선)까지 16개 정차역이 있습니다.

     

     

    동북선 개통

    21년 7월에 공사를 시작하여 현재까지 공정률 30% 이상 진행됐으며, 지하터널 개척을 위한 터파기와 터널공사가 한창이라고 합니다. 개통은 26년쯤 예상하고 있습니다.

     

    동북선 경전철이 개통하면 왕십리역에서 상계역까지의 소요시간은 기존 50분대에서 20분대로 단축될 것이라고 합니다.

     

     

     

    동북선 속도

    설계 최고속도 80km/h, 운행 최고속도 70km/h, 표정속도 30.9km/h라고 합니다.

     

     

     

    동북선 차량

    다른 경전철들은 고무차륜 방식이지만, 동북선은 철차륜 방식입니다. 2량 1편성으로 172명 정원이라고 합니다. 

     

     

     

    동북선 요금

    현재 서울시 경전철 요금과 기준으로 책정될 것이라고 합니다. 기본요금 1550원에서 5km마다 추가 100원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2. 신림선 비교

      신림선 동북선
    개통일 22년 5월 26년 7월
    시종점 샛강역~관악산역 왕십리역~상계역
    노선 길이 7.8km 13.4km
    전 구간 소요시간 18.5분 26분
    표정속도 24.0km/h 30.9km/h
    운행최고속도 60km/h 70km/h
    역수 11개 16개
    차량기지 위치 보라매공원역 지하 불암산입구역 지하
    바퀴 형식 고무차륜 철차륜
    편성당 정원 158명 172명
    운전시격 출퇴근시 3~4분
    평시 7~9분
    출퇴근시 2.5~3분
    평시 3.5~5분
    민자사업자 (주)남서울경전철
    (농협금융지주)
    (주)동북선동시철도
    (현대자동차그룹)
    연장 계획 보라매공원역 분기
    (난곡선 계획)

    여의도 북부 연장
    상계역에서 방학역까지 연장
    (총선 공약)
    사업방식 수익형 민자사업(BTO) 30년
    운전방식 무인 자동운전
    운임제도 수도권 통합요금제 (노인 무임)

    *출처 : 서울특별시(https://opengov.seoul.go.kr/)

     

     

     

     

    3. 포스팅을 마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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