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경인고속도로 현황 (가능성, 착공, 개통 등)
본문 바로가기
부동산/교통망분석

제4경인고속도로 현황 (가능성, 착공, 개통 등)

by 레버노트 2024. 2. 15.

목차

     

    이번 포스팅에서는 제4경인고속도로 현황·가능성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1. 제4경인고속도로 현황

    제4경인고속도로 현황

    제4경인고속도로
    출처 : 인천시

    인천에는 현재 3개의 고속도로가 있지만, 교통량이 많아 차량 정체가 심하기 때문에 제1경인고속도로와 제2경인고속도로 사이에 추가 제4경인고속도로 건설을 재검토·추진 중입니다.

     

    앞서 인천대로 가좌 IC에서 오류 IC까지 16km 노선으로 검토됐지만, 2021년 한국개발연구원 민간투자 적격성 조사에서 BC값이 기준치 1에 못 미치는 0.94로 나와 무산된 바 있습니다.

     

    현재 제4경인고속도로는 중구 인천항 사거리에서 남동구 간석오거리를 거쳐, 수도권 제1 순환고속도로 장수 IC, 서울 남부순환로 오류 IC 등으로 이어지는 18.7㎞ 구간(왕복 4~6차로의 지하도로)으로 변경·재추진(새 사업자) 중이며, 총사업비 1조 7천억 원이 필요할 것으로 추산됐습니다.

     

    원도심 도로확충을 위해 원도심 지역과 제물포르네상스 프로젝트에 따른 통행여건 변화에 맞춰 접근성 개선을 위해 민간투자사업으로 제안된 제4경인 고속화도로(서구 가좌 IC~구로 오류 IC) 기점을 원도심지역으로 변경하는 등 면밀히 검토하고 있다고 합니다. 

     

     

    제4경인고속도로 사업자

    인천시는 당초 민간사업자로부터 제안을 받아 제4경인고속화도로 건설사업을 진행하려 했지만, 사업성이 부족(BC 0.94)하여 민간사업자가 사업계획을 철회했었습니다.

     

    하지만 23년 11월 22일 중부일보에 따르면, 최근 제4경인고속화도로 건설사업을 추진하겠다는 새 민간사업자의 의향서가 제출됐으며, 조만간 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실무협의를 진행할 것이라고 합니다.

     

    기점·종점 위치, IC 위치·개수, 투자 규모 등의 내용을 A건설사와 협의한 뒤 해당 건설사로부터 사업제안서를 제출받을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에 인천시는 제4경인고속화도로 건설사업의 사업성을 높이기 위해 민간투자에서 국비확보로 사업방식을 전환하기로 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현재는 제4경인고속화도로 건설사업의 사업성을 높이기 위한 방안 등을 마련하는 「제3차 도로건설·관리계획」 연구용역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새 민간사업자(건설사)로부터 인천시가 사업제안서를 받게 되면, 한국개발연구원(KDI)에 민자 적격성 심사를 의뢰해 타당성 여부를 검증받는 절차를 밟게 됩니다. 24년 하반기쯤 「KDI 민자 적격성 심사 의뢰」가 예상된다고 합니다.

     

     

    제3차 도로건설·관리계획

    24년 2월 5일 인천뉴스 기사에 따르면, 인천시가 개발사업과 연계한 도로 확충과 원도심 활성화를 목표로 하는 「제3차 도로건설·관리계획」 수립 용역에도 착수했다고 합니다.

     

    제3차 도로건설·관리계획은 도로법에 따라 5년마다 수립하는 인천시 도로분야 최상위 법정계획(2026~2030년)이며, 해당 계획에 제4경인고속도로 건설사업도 함께 포함하는 것을 긍정적으로 검토 중이라고 합니다.

     

     

     

    제4경인고속도로 가능성

    제4경인고속도로가 사업자 선정, 사업계획서, 제3차 도로건설·관리계획, KDI 민자 적격성 심사 등의 위 과정들이 잘 마무리된다면 생길 가능성이 큽니다.

     

     

     

    제4경인고속도로 착공

    위 과정들이 잘 마무리되면 2028년쯤 착공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제4경인고속도로 개통

    2028년에 착공을 시작하면, 개통은 2033년쯤 예상됩니다.

     

     

     

     

    2. 포스팅을 마치며

    인천과 서울 사이에 교통량이 많아 차량 정체가 매우 심한 상황입니다. 현재 광역도로가 더 필요한 상황에서 제4경인고속화도로가 생기게 되면, 인천에서 강남·여의도로 이동하는 시간이 대폭 개선(강남권 30분대 가능)될 것이라고 합니다.

     

    [교통망/재개발/임대업/부동산] 단톡방 초대합니다.

     

    부동산 공부방

    #레버노트 #재개발 #재건축 #교통망 #지하철 #아파트 #임대사업 #분양 #지역

    open.kaka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