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건설(GTX-ABCDEF 등)이 탄소배출·기후위기에 도움이 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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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산/교통망분석

철도건설(GTX-ABCDEF 등)이 탄소배출·기후위기에 도움이 될까

by 레버노트 2024. 2. 13.

목차

     

     

    이번 포스팅에서는 철도건설(GTX-A·B·C·D·E·F 등)이 탄소배출·기후위기에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 말씀드리겠습니다.

     

     

    1. 철도건설이 탄소배출과 기후위기에 미치는 영향

    철도건설 자체는 대규모 공사로 인해 일시적으로 탄소배출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장기적으로 보면 철도교통은 도로교통과 비교할 때 훨씬 적은 탄소배출량을 보입니다.

     

    특히 고속철도는 기존 철도교통보다 효율적이고 탄소 배출량도 더 적습니다. 고속철도를 통해 항공과 도로 교통의 일부를 대체한다면 탄소배출량을 상당히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철도건설을 통해 도시 간 이동시간이 단축되고 교통체증도 줄어들 것입니다. 이는 탄소배출량 감소에 도움이 됩니다.

     

    다만 철도건설에 따른 산림훼손과 구릉지형 변경은 생태계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는 기후위기 대응에 역효과를 줄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결론적으로 철도건설은 기후위기 대응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이나 생태계 보호를 위한 노력도 병행되어야 할 것입니다.

     

     

     

     

    2. 철도건설에 따른 탄소배출 감소 효과

    철도건설에 따른 탄소배출 감소 효과는 상황에 따라 다르겠지만, 일반적으로 철도교통은 도로교통보다 탄소배출량이 50~80% 정도 적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구체적인 수치를 들자면,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의 연구에 따르면 고속철도의 1인당 100km 운행 시 배출하는 이산화탄소량은 18kg인 반면, 경유 버스의 경우 39.3kg, 가솔린 승용차의 경우 61.1kg으로 분석되었습니다.

     

    또 다른 연구에서는 철도교통 전환으로 연간 약 2,400만 톤의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다만 철도건설 과정에서의 일시적 탄소배출량 증가, 운행에 필요한 전력 생산으로 인한 간접배출량도 고려해야 합니다.

     

    결론적으로 철도교통 전환의 탄소배출 감소 효과는 대략 50~80% 수준으로 추정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3. 철도교통의 탄소배출량이 도로교통보다 적은 이유

    첫째, 철도 차량의 구동 방식이 도로 차량보다 더 효율적이기 때문입니다. 기차는 강철로 이루어진 궤도 위를 달리기 때문에 바퀴와 노면의 마찰에서 발생하는 손실이 적습니다.

     

    둘째, 기차의 경우 한 번 가속하면 관성으로 긴 거리를 운행할 수 있습니다. 반면 자동차나 버스는 순간 가속과 감속을 반복하기 때문에 연료 소모가 훨씬 큽니다.

     

    셋째, 기차에는 더 많은 승객과 화물을 실을 수 있기 때문에 단위 운송량당 연료 소모량이 자동차보다 적습니다.

     

    넷째, 철도 인프라를 활용하는 전기기관차의 경우 온실가스 배출이 거의 없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철도교통은 탄소배출 효율성이 도로교통보다 훨씬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4. 철도교통의 환경적 측면 이외 추가적인 이점

    첫째, 대량수송이 가능하여 물류비용 절감 효과가 큽니다.

     

    둘째, 사고 발생률이 도로교통보다 현저히 낮아 안전성이 높습니다.

     

    셋째, 폭설이나 폭우 등 악천후 시에도 안정적으로 운행할 수 있습니다.

     

    넷째, 도심 교통체증을 줄이고 도시 공간 활용도를 높입니다.

    다섯째, 소음 공해가 적고 주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이 상대적으로 적습니다.

    여섯째, 국토 균형 발전에 기여하고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킵니다.

    이외에도 정시성, 편리성 등 교통서비스 경쟁력도 도로교통보다 우수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5. 대한민국 철도교통의 향후 발전할 가능성

    철도교통은 향후 더욱 발전할 가능성이 큽니다. 정부와 기업들도 철도교통 확충에 많은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구체적인 철도교통의 미래 전망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고속철도 노선이 확대될 것입니다. 주요 도시 간을 잇는 고속철도뿐 아니라 중소도시까지 연결하는 보급형 고속철도가 늘어날 것입니다.

     

    둘째, 무인자동운전 기술이 보편화되어 철도 운영의 효율성이 높아질 것입니다.

     

    셋째, 전철 이용객 추적/분석 시스템 도입으로 수요 예측이 정교해지고 서비스가 개선될 것입니다.

     

    넷째, 전기철도와 수소철도가 활성화되어 온실가스 배출이 더욱 감소할 것입니다.

     

    다섯째, 공유와 서비스 방식의 개선으로 철도교통의 접근성과 만족도가 높아질 것입니다.

     

    이를 통해 철도교통은 보다 빠르고, 친환경적이며 편리한 교통수단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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