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부선 현황 (정차역, 착공, 개통, 노선도, 요금 등)
본문 바로가기
부동산/지하철교통

서부선 현황 (정차역, 착공, 개통, 노선도, 요금 등)

by 레버노트 2024. 2. 11.

목차

     
    이번 포스팅에서는 서부선 현황(정차역, 착공, 개통, 노선도, 요금 등)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1. 서부선 현황

    서부선 도시철도 민간투자사업은 6호선 새절역과 2호선 서울대입구역을 연결하는 사업입니다. 길이 15.8㎞, 16개 역을 지나는 노선이며, 사업비는 총 1조 5,203억 원이 예상된다고 합니다. 2008년 서울시내 교통취약지역 해소를 위해 「서울시 10개년 도시철도 기본계획」에 담긴 이후 무려 16년을 끌어온 노선입니다.
     
    하지만 사업비 부족 등을 이유로 계속 미뤄지다 2015년에 서울대입구역까지 노선을 늘리며 다시 서울시 계획에 담겼고, 21년 민간투자사업 우선협상대상자로 두산건설이 대표자로 있는 서부도시철도주식회사(가칭)를 지정했고 지금까지 이어져 왔습니다.
     

    서부선
    출처 : 서울시

    대한경제 23년 11월 24일 기사에 따르면, 기획재정부 주관으로 23년 12월에 열린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민투심)에서 서부선 안건은 통과되지 못했기 때문에 24년에 다시 민투심 안건으로 추진될 것을 예상한다고 합니다. 민투심 안건이 통과되지 못한 이유는 서부선 총사업비 변경 관련 협상이 지연됐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서부선 정거장은 16개 규모로, 9개 정거장(영동대로 복합개발 구간 2개 제외)인 위례신사선보다 각종 재료비로 소요되는 비용이 더 클 것으로 추산된다고 합니다. 서부선의 관련 구조물이 더 많이 들어서야 하는 만큼 당초 서울시가 고려한 총사업비 변경 규모도 위례신사선보다 더 컸지만, 추가 협상 과정에서 대폭 줄었다고 합니다.
     
    민간사업자가 생각하는 마지노선이 있을 텐데, 이를 충족하지 못하면 최악의 경우 사업을 함께 추진하는 공동사가 발을 뺄 수 있는 위험도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현재로서는 위례신사선·서부선을 패키지로 추진하려던 서울시가 지역 민원이 들끓는 위례신사선을 더 우선순위로 두고, 서부선을 후순위로 여기는 분위기도 있다고 하니 참고 바랍니다.

     

     

    서부선 노선도

    서부선
    출처 : 유스라인(19.04.07), 매경아카데미(20.06.23)

     

    서부선 정차역

    정차역은 새절역(6호선), 충암초교역, 명지대역, 연희역, 연세대역, 신촌역(2호선), 광흥창역(6호선), 여의도순복음교회역, 한국거래소역, 동여의도역, 노량진역(1호선, 9호선), 장승배기역(7호선), 신상도역, 현대시장역, 은천역, 서울대입구역(2호선) 등입니다. 총 16개 역을 지날 예정이고, 새롭게 생기는 역의 이름은 가칭으로 아직 확정된 것은 아닙니다.
     

    서부선
    출처 :ch B tv 서울(23.07.10)

    102역(가칭 충암초교역) 위치에 대한 논란이 있었지만, 23년 6월에 열린 서울시의회에서 서울시 관계자가 101 정거장으로부터 거리가 740m 지점인 응암초교 근처에 102역이 생길 예정이라는 사실이 바뀐 적은 없다고 했습니다.
     

     

    서부선 착공(예상)

    서부선의 원래 계획은 24년 하반기 착공을 목표로 하였으나, 아직 민투심 통과가 되지 않았기 때문에 더 미루어질 것 같습니다. 기획재정부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민투심) 날짜가 조만간 잡힌다면, 실시협약 계약을 체결, 실시설계 등 절차를 거쳐 25년 하반기 중 착공을 목표로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서부선 개통(예상)

    만약 25년 하반기에 서부선 착공이 이루어진다면, 공사기간은 6년이 걸리므로 31~32년 사이에 개통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서부선 속도

    최고속도 운행속도 표정속도
    완행 급행
    80km/h 70km/h 32.1km/h 41.8km/h

     
     

    서부선 차량

    서울시는 연장계획이 나오고 있는 고양은평선과 서부선 직결 시 차량을 기존 3량에서 4량으로 늘리겠다는 계획이라고 합니다.
     


     

    서부선 요금

    신림선 요금은 성인을 기준으로 1400~1600원인데, 이와 비슷한 수준으로 서부선 요금도 책정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2. 포스팅을 마치며

    서부선은 기존 경전철과 다르게 서울 3대 도심권역인 여의도(YDB)를 직접적으로 관통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므로, 서부선이 개통되면 그간 도시철도 음영지역인 서북권과 서남권 대중교통난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것으로 보입니다.

    추가적인 쟁점은 고양은평선 연장인데, 문제는 경기도·고양시·한국토지주택공사(LH) 등이 고양시와 서부선 시착역인 새절역을 있는 고양은평선(총연장 13.9㎞)을 추진하고 있는 점입니다.
     
    해당 노선은 새절역에서 환승 없는 직결을 논의 중인데 양 노선을 합하면 무려 30㎞에 달한다. 서울시는 환승이 이뤄지면 3량, 직결 시 4량으로 운행할 것으로 보이지만, 업계와 지역에서는 4량으로 교통량을 감당할 수 없다는 시각도 있습니다.

    다만 서울시 관계자는 서부선은 서울시에서, 고양은평선은 경기도에서 추진하는 문제이며, 고양은평선 문제로 서부선 착공이 늦어지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합니다.

     


     

    [교통망/재개발/임대업/부동산] 단톡방 초대합니다.

     

    부동산 공부방

    #레버노트 #재개발 #재건축 #교통망 #지하철 #아파트 #임대사업 #분양 #지역

    open.kaka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