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F 노선도·정차역·가능성 등
본문 바로가기
부동산/지하철교통

GTX-F 노선도·정차역·가능성 등

by 레버노트 2024. 1. 30.

목차

     
    수도권·서울·인천 지역은 인구 밀도가 높고 교통량이 많아서 교통체증 문제가 심각하기 때문에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A·B·C·D·E·F)와 같은 고속철도를 도입하여 교통량 분산과 편의성을 개선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1월 25일 교통대책에서 GTX- D·E·F 신규 노선을 신설하여 2기 GTX 시대를 빠르게 준비한다는 내용도 포함되었으며, 제5차 국가철도망계획(2026~2035)에 전체 노선을 함께 반영하여 빠른 예비타당성 조사 등을 통해 속도감 있는 사업을 위해 구간별(1-2단계) 개통을 추진한다고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지금까지 나온 사실을 토대로 GTX-F 노선도·가능성·정차역 등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1. GTX-F 노선

    GTX-F 노선도

    GTX-ABCDEF
    GTX-F 노선도

     

    GTX-F 정차역

    예상 정차역은 수원역, 오목천역, 야목역, 초지역, 시흥시청역, 신천역, 부천종합운동장역, 김포공항역, 대곡역, 장흥역, 의정부역, 탑석역, 풍양역, 왕숙역, 왕숙2역, 덕소역, 교산역, 복정역, 모란역, 성남역, 정자역, 구성역, 기흥역, 수원역 등이 있습니다.
     
    다른 GTX-A·B·C·D·E 노선들과 다르게 GTX-F는 서울 순환선 개념인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노선입니다. 순환 F노선 남부 대곡역부터 초지역 구간은 서해선과, 초지역부터 복정역 구간은 수인분당선과 선로를 직결하여 공용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다른 A·D·E 등 노선과도 선로를 공유할 것으로 예상되며, 풍양역~일패역 구간은 9호선 연장과 평행으로 달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F노선 가능성

    GTX-F
    GTX-F 노선도

    D‧E‧F 노선은 5차 국가 철도망 계획에 전체 노선을 함께 반영, 속도감 있는 사업을 위해 구간별(1-2단계) 개통을 추진합니다. 1단계 구간은 ’ 35년 개통 목표로 임기 내 동시 예타 통과 추진하고, 신속한 추진을 위해 예타 신청과 함께 민간 제안 절차도 병행*(일반 절차 대비 약 6개월 단축 효과)한다고 합니다.
     
    GTX-F 사업은 1-2단계 나눠서 사업을 진행할 것이라고 합니다. 1단계 사업으로 교산~왕숙2 구간인 교산, 덕소, 왕숙2, 의정부, 대곡, 부천종합운동장, 수원역 등을 먼저 추진하고, 사업성이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나머지 구간은 2단계 사업으로 추진한다고 합니다.
     
    강남을 가지 않기 때문에 사업성은 떨어지지만, GTX-F 노선은 공유하는 선로가 많아 다른 GTX 노선보다 많기 때문에 공사비는 상대적으로 덜 들어간다고 합니다. 하지만 다른 GTX 노선들보다 GTX-F 노선은 우선순위에서 많이 밀려있는 상황입니다. 
     

     

     

     

    2. 포스팅을 마치며

    GTX-A 노선 동탄역~수서역 구간이 제일 먼저 24년 3월 말 개통을 시작으로  운정역~서울역 구간은 2024년 하반기에 개통될 예정이며, 서울역 ~ 수서역으로 이어지는 구간은 2028년에 완성될 것이라고 합니다. GTX-C 노선은 24년 1월 착공을 시작하였고, GTX-B 노선은 24년 3월 착공을 시작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GTX-D 노선은 강남으로 직결하는 더블 Y자 노선이기 때문에 사업성 측면에서 E·F 노선보다 더 좋다고 합니다. F노선 개통까지 아직 많은 시간 (10~20년 이상) 이 많이 남아 있고, GTX-A·B·C·D·E보다 우선순위가 많이 밀려있기 때문에 GTX-F 호재가 있다고 해당 지역에 투자를 결정하는 것은 매우 신중하게 접근하셔야 합니다.
     
    [교통망/재개발/임대업/부동산] 단톡방 초대합니다.

     

    부동산 공부방

    #레버노트 #재개발 #재건축 #교통망 #지하철 #아파트 #임대사업 #분양 #지역

    open.kakao.com